인더스트리4.0:발루프 및Bosch Connected World

인더스트리4.0:발루프 및Bosch Connected World

Balluff는 보쉬 커넥티드 월드 2018에서 산업용 사물인터넷 구현 기업으로서 자리매김했습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Das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IIoT)은 센서에서 시작됩니다. Balluff는 '보쉬 커넥티드 월드 2018'과 컨퍼런스의 일부인 해커톤 '보쉬 커넥티드 익스피리언스'에서 이를 입증했습니다.

Production Performance 패널 토론
Balluff 판매 및 마케팅 관리 최고경영자 플로리안 헤르믈레(Florian Hermle, 중앙)가 'Production Performance' 패널 토론에서 설비 상태의 모니터링 및 관리를 위한 IO-Link Gateway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센서 및 자동화 전문 기업 Balluff가 3,800명 이상이 참가하는 유럽 최대 IoT 컨퍼런스인 '보쉬 커넥티드 월드(Bosch Connected World)'에서 Balluff의 솔루션을 통해 어떻게 산업용 사물인터넷이 구현될 수 있는지 소개했습니다. Balluff는 개발자들에게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기반이 되는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특히 예측 정비(Predictive Maintenance)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법과 해커톤(Hackathon)에 연결된 해킹 가능자를 통해 이를 입증했습니다. 보쉬 커넥티드 월드 2018에는 이틀 동안 유럽 전역에서 700명 이상의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이 참가하여 IIoT를 위한 실질적인 혁신 기술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Balluff는 20년 이상 보쉬사에 제품을 공급해 왔습니다. 지난 6년 동안 센서 및 자동화 전문 기업 Balluff는 가장 선호하는 공급 업체로 평가되고 있으며, 센서 분야에서 다양한 공동 개발도 실시되었습니다. Balluff는 작년에 3년 연속 Bosch Global Supplier Award를 수상했습니다. 이번 보쉬 커넥티드 월드 2018에서 Balluff는 산업용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Balluff의 IO-Link 솔루션이 데이터 수집 및 전송으로 어떻게 IIoT에 필요한 데이터 기반을 형성하는지 소개했습니다. 첫 번째로 선보인 응용 프로그램은 2개의 렉스로스(Rexroth) 선형 드라이브를 갖춘 지능형 시스템 베드였습니다. 여기에서 센서가 냉각제의 온도를 측정합니다. 실질적인 구현을 위해 하나의 드라이브는 적절하게 윤활된 상태였으며 다른 하나는 윤활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온도 센서는 IO-Link 허브에 연결되었으며, 이 허브에서 신호가 IO-Link로 변환되고 이를 통해 아날로그 온도 센서가 지능적으로 변합니다. 본 전시품은 하노버 산업박람회 2018의 보쉬 전시장에서도 전시되었습니다.

개방형 산업 표준: PPM 프로토콜

시스템 전체는 Balluff IO-Link 마스터와 보쉬에서 개발한 PPM 프로토콜(PPMP, Production Performance Management Protocol)로 통신합니다. 오픈 소스 IIoT 프로토콜을 통해 소기업 및 중소기업에서도 센서의 데이터를 대기업의 생산 시스템으로 빠르고 쉽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온도 상승이 측정되면 이를 통해 드라이브의 현재 마모 상태에 대한 추측이 가능해집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보쉬의 Production Performance Manager에서 즉시 시각화 및 분석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 필리프 에히텔러에 따르면 "Balluff의 센서는 데이터 소스 역할을 수행하며, 수집된 데이터는 Balluff의 네트워킹 기술과 PPMP를 통해 전송되고 분석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이러한 방법으로 기계 및 설비 제조사에서는 예측 정비의 차원으로 미리 유지 보수를 실시하고 마모 부품을 교체할 수 있으며, 기계 가동이 중지되는 것을 방지하고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IO-Link를 통한 간편한 설치

Weisser사의 비원형 선반과 Rampf사의 시스템 베드와 같은 2개의 응용 프로그램의 예시를 통해 IO-Link 기술의 강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선반은 Balluff의 RFID 시스템과 IO-Link를 통해 필요한 공구를 식별합니다. 시스템 베드에서 Balluff의 IO-Link는 PPMP 인터페이스를 통해 클라우드용 데이터 수집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IO-Link는 지능형 센서 또는 액추에이터랑 연결될 때 더 큰 장점을 갖는다. Balluff의 산업 매니저 엘마어 뷔힐러는 "센서를 더 많이 연결할 수록 장점도 분명히 나타난다"고 말했습니다. 설치도 간단하고 빠르며, 특히 오류 없이 진행된다고 하며, 또한 그는 "IO-Link는 효율적인 케이블 연결과 설비로 컨트롤 캐비닛의 공간을 절약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질적인 IIoT 데이터 소스

IO-Link 덕분에 센서를 실질적인 IIoT 데이터 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한 설치는 IO-Link의 많은 장점 중 하나일 뿐입니다. IIoT 응용 프로그램의 가장 큰 부가가치는 센서와의 양방향 통신입니다. IO-Link를 통해 온도, 수명 또는 스위칭 기능에 대한 데이터와 같은 내부 데이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시각 센서 BOS21M ADCAP를 사용하여 물체에서 얼마나 많은 빛이 반사되는지 분석합니다. 측정값을 통해 오염으로 인한 결함을 예측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킹 가능자 Balluff

Balluff는 보쉬 커넥티드 익스피리언스(Bosch Connected Experience)에서 일명 해킹 코치를 담당하는 3명의 직원과 함께 Connected Manufacturing 부문 참가자들을 지원했습니다. 이틀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Balluff의 제품과 참가자들의 개발 능력이 조합되면서 예측 정비, 상태 모니터링 및 데이터 분석을 위한 혁신적인 응용 프로그램들이 탄생했습니다. '해커톤' 대회에서 1등을 차지한 WeldDone팀은 용접 이음새 평가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특히 WeldDone팀의 참가자들은 용접 이음새를 감지하는데 Balluff의 시각 레이저 센서를 활용했습니다. 기타 유사한 솔루션과 달리 제어 기술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플로리안 헤르믈레 Balluff 최고경영자는 "해커톤을 통해 지난 수 십년 동안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Balluff의 견고한 산업용 제품이 사물인터넷의 새로운 응용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고, 어떠한 새로운 사업 모델이 가능한지를 보여준다"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700여명의 해커, 자동화 전문가와 사업 모델 전문가들이 이틀 동안 기존 기술의 한계를 테스트하는데 참가한 것은 Balluff에게도 특별한 경험이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발루프

Balluff의 임직원 수는 3,600명으로 1921년 독일 노이하우젠 아우프 덴 필데른에서 창립된 업체로서 기술, 품질 및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의 광범위한 경험과 함께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4세대째 이어지고 있는 가족기업 발루프는 센서 및 자동화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서 혁신적인 센서, 식별 및 네트워크 기술로 구성된 포괄적인 제품군과 통합 시스템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Balluff 그룹의 2016년 총매출은 약 3억7천8백만 유로였습니다. 독일 본사 외에도 전세계에 판매, 생산 및 개발 시설이 있으며, 37개의 자회사와 68개국에 글로벌지사 및 대표사무소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세계 고객에게 신속한 제품 공급, 수준 높은 상담 및 서비스 품질을 현지에서 바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보쉬 커넥티드 월드(Bosch ConnectedWorld)

올해로 5년째인 보쉬 커넥티드 월드(Bosch ConnectedWorld, BCW) 컨퍼런스에서는 IoT 산업 관계자들이 모여 새로운 트렌드와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 미래 네트워크 세계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얻습니다. 140개 이상의 업계 선두 기업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3,500명 이상이 참가하는 보쉬 커넥티드 월드 컨퍼런스는 기업 수뇌부, 경제인과 언론인을 대상으로 하는 가장 큰 국제 컨퍼런스 중 하나입니다.

보쉬 커넥티드 익스피리언스(Bosch ConnectedExperience)

이틀 동안 진행되는 사물인터넷 해커톤 '보쉬 커넥티드 익스피리언스(Bosch ConnectedExperience, BCX)'는 보쉬 커넥티드 월드(Bosch ConnectedWorld)의 일부로 유럽에서 가장 큰 형태의 해커톤입니다. 700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자율 주행, 제조 및 건물 네트워킹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합니다. 보쉬와 Balluff와 같이 다른 파트너 기업들도 하드웨어와 전문 지식을 보유한 해킹 가능자로 참가자들을 지원합니다.